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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교육지원사업

광주 다문화학생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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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다문화학생이란?

국내에서 출생한 국제결혼가정자녀, 중도입국학생 그리고 외국인가정자녀의 세범주에 속하는 학생을 말한다.
다문화학생 구분 및 특성
국제결혼 가정자녀 국내출생 자녀 -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이하‘결혼이민자’)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
- 국적법 제2조제1항에 따라 국내 출생과 동시에 한국 국민이 되므로 헌법 제31조에 의한 교육권을 보장받음
대부분이 한국어 구사에 어려움이 없고 한국인 정체성도 강하나, 일부는 학습에 필요한 문장ㆍ어휘ㆍ개념 이해 등에 어려움을 겪음
중도입국 자녀 - 결혼이민자가 한국인과 재혼한 이후 본국에서 데려온 자녀, 국제결혼가정 자녀 중 외국인 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가 청소년기에 입국한 자녀 등
- 국내 입국 시에는 외국 국적이나 특별귀화를 통해 한국국적으로 전환 가능
- 비교적 연령대가 높은 10대 중ㆍ후반에 입국하는 경우가 많음
새로운 가족과 한국 문화에 적응, 정체성 혼란, 무기력 등 심리적 문제, 한국어 역량 부족으로 공교육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
외국인가정 자녀 - 외국인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
- 헌법 제6조 제2항 및 UN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91, 비준)에 따라 한국 아동과 동일한 교육권을 가짐
- 미등록 외국인 자녀의 경우에도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19조 및 제75조에 따라 거주사실 확인만으로 초ㆍ중학교 입학이 가능함
중국 조선족, 중앙아시아 고려인 등 재외동포를 포함하며 최근에는 시리아 난민 등이 유입. 일부는 정주여건이 불안정하여 학업을 지속하기 어려움 (※ 유엔 아동권리협약 등에 따라 교육기회 제공)

나. 광주 다문화학생 현황(2019.4.1.기준, 단위:명)

1) [2019] 광주관내 다문화학생 재학교 및 다문화 학생수
구분 전체
학교수
다문화학생
재학학교수
전체
학교수
대비 비율
전체
학생수
다문화
학생수
전체
학생수
대비 비율
초등학교 156* 154 98 89,076 2,741 3
중 학 교 91* 81 89 43,433 511 1.1
고등학교 67 51 76.1 48,975 301 0.6
314* 286 91.08% 181,484 3,553 1.95
각종학교 포함한 학교수
2) [2019] 부모출신국별 다문화 학생수
급별 국적
베트남 중국 필리핀 중앙
아시아
일본 러시아 남부
아시아
몽골 태국 미국 인도
네시아
기타
1020 577 315 242 84 84 129 85 35 12 5 153 2,741
71 101 114 56 40 25 3 12 22 5 4 58 511
22 60 84 36 55 12 3 1 4 1 1 22 301
1,113 738 513 334 179 121 135 98 61 18 10 233 3,553
3) [2019] 가족 유형별 다문화 학생수
구분 국제결혼가정자녀 외국인 가정자녀
국내출생 중도입국
학생수 2,871
(80.8%)
147
(4.1%)
535
(15.1%)
3,553
(100%)
4) [2019] 구별 다문화 학생수
교육지원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동부 동구 105 23 10 138
북구 721 114 67 902
소계 826 137 77 1,040
서부 서구 345 56 11 412
남구 300 59 93 452
광산구 1270 259 120 1,649
소계 1,915 374 224 2,513
합 계 2,741 511 301 3,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