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다문화학생이란?
- 국내에서 출생한 국제결혼가정자녀, 중도입국학생 그리고 외국인가정자녀의 세범주에 속하는 학생을 말한다.
- 다문화학생 구분 및 특성
국제결혼 가정자녀 | 국내출생 자녀 | -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이하‘결혼이민자’)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 - 국적법 제2조제1항에 따라 국내 출생과 동시에 한국 국민이 되므로 헌법 제31조에 의한 교육권을 보장받음 ⇒ 대부분이 한국어 구사에 어려움이 없고 한국인 정체성도 강하나, 일부는 학습에 필요한 문장ㆍ어휘ㆍ개념 이해 등에 어려움을 겪음 |
---|---|---|
중도입국 자녀 | - 결혼이민자가 한국인과 재혼한 이후 본국에서 데려온 자녀, 국제결혼가정 자녀 중 외국인 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가 청소년기에 입국한 자녀 등 - 국내 입국 시에는 외국 국적이나 특별귀화를 통해 한국국적으로 전환 가능 - 비교적 연령대가 높은 10대 중ㆍ후반에 입국하는 경우가 많음 ⇒ 새로운 가족과 한국 문화에 적응, 정체성 혼란, 무기력 등 심리적 문제, 한국어 역량 부족으로 공교육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 |
|
외국인가정 자녀 | - 외국인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 - 헌법 제6조 제2항 및 UN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91, 비준)에 따라 한국 아동과 동일한 교육권을 가짐 - 미등록 외국인 자녀의 경우에도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19조 및 제75조에 따라 거주사실 확인만으로 초ㆍ중학교 입학이 가능함 ⇒ 중국 조선족, 중앙아시아 고려인 등 재외동포를 포함하며 최근에는 시리아 난민 등이 유입. 일부는 정주여건이 불안정하여 학업을 지속하기 어려움 (※ 유엔 아동권리협약 등에 따라 교육기회 제공) |
나. 광주 다문화학생 현황
1) [연도별] 광주 전체 학생 수 및 다문화 학생 수 비율
(단위: 교,명 / 매년 4.1. 교육통계)
구분 | 전체 학교수* | 다문화학생 재학학교수 | 비율 | 전체 학생수 | 다문화 학생수 | 비율 |
---|---|---|---|---|---|---|
2020 | 316 (133) | 289 (81) | 91.46% | 176,039 (4,695) | 3,867 (209) | 2.20% (4.45%) |
2021 | 316 (136) | 297 (91) | 93.99% | 173,216 (4,410) | 4,183 (206) | 2.41% (4.67%) |
2022 | 316 (136) | 301 (84) | 95.25% | 173,623 (3,827) | 4,372 (204) | 2.52% (5.33%) |
2023 | 316 (137) | 306 (86) | 96.84% | 166,879 (3,636) | 4,884 (227) | 2.93% (6.24%) |
2024 | 316 (132) | 309 (94) | 97.78% | 163,307(3,566) | 5,225 (240) | 3.20% (6.73%) |
- ※ 전체 학교 수: 초/중/고/각종학교 포함, 빛고을 온학교 제외, 특수학교/고등기술학교 제외
- ※ ( )은 공립 유치원 내용으로 본 수에는 미포함
2) [연도별] 부모 출신국별 다문화학생 수
(단위: 교,명 / 매년 4.1. 교육통계)
국적 /연도 |
베트남 | 중국 (한국계 포함) |
필리핀 | 중앙 아시아 |
일본 | 러시아 | 유럽 | 남부 아시아 |
몽골 | 태국 | 대만 | 미국 | 인도 네시아 |
아프리카 | 캄보디아 | 우즈베키스탄 | 러시아 및 중앙 아시아 (한국계) |
중동 | 기타 | 계 |
---|---|---|---|---|---|---|---|---|---|---|---|---|---|---|---|---|---|---|---|---|
2018 | 925 | 675 | 497 | 263 | 188 | 86 | 0 | 86 | 82 | 53 | 0 | 21 | 7 | 0 | 0 | 0 | 0 | 0 | 157 | 3,040 |
2019 | 1,113 | 738 | 513 | 334 | 179 | 121 | 0 | 135 | 98 | 61 | 0 | 18 | 10 | 0 | 0 | 0 | 0 | 0 | 233 | 3,553 |
2020 | 1,329 | 842 | 551 | 122 | 181 | 149 | 0 | 49 | 114 | 70 | 0 | 23 | 9 | 0 | 206 | 280 | 0 | 0 | 151 | 4,076 |
2021 (유치원) |
1,584 (85) |
875 (29) |
603 (20) |
182 (4) |
202 (16) |
78 (1) |
27 (1) |
0 | 118 (3) |
69 (2) |
10 (1) |
24 | 15 (2) |
15 | 255 (10) |
0 | 379 (17) |
18 (3) |
141 (12) |
4,389 (206) |
2022 (유치원) |
1,631 (100) |
831 (22) |
555 (18) |
202 (7) |
167 (10) |
80 (3) |
36 (1) |
0 | 108 (4) |
84 (2) |
4 | 26 (1) |
16 (4) |
19 | 259 (13) |
0 | 433 (9) |
11 | 114 (10) |
4,576 (204) |
2023 (유치원) |
1,800 (112) |
828 (19) |
567 (17) |
122 (9) |
179 (14) |
59 (2) |
42 (3) |
- | 127 (6) |
74 (3) |
8 (1) |
31 (1) |
21 (3) |
24 (1) |
286 (10) |
- | 788 (16) |
18 (1) |
137 (9) |
5,111 (227) |
2024 (유치원) |
1,940 (125) |
860 (23) |
572 (12) |
209 (15) |
176 (12) |
78 (5) |
31 (4) |
- | 130 (6) |
78 (1) |
8 (1) |
36 (2) |
22 (4) |
25 (3) |
311 (8) |
- | 827 (2) |
15 (2) |
147 (15) |
5,465 (240) |
3) [연도별] 가족 유형별 다문화학생 수
(단위: 교,명 / 매년 4.1. 교육통계)
연도 | 국제결혼 가정자녀 |
외국인 가정자녀 | 계 | |
---|---|---|---|---|
국내 출생 |
중도 입국 |
|||
2018 | 2,535 (83.4%) |
151 (5%) |
354 (11.6%) |
3,040 (100%) |
2019 | 2,871 (80.8%) |
147 (4.1%) |
535 (15%) |
3,553 (100%) |
2020 | 3,243 (79.6%) |
165 (4%) |
668 (16.4%) |
4,076 (100%) |
2021 (유치원) |
3,459 (159) (78.8%) |
184 (5) (4.2%) |
746 (42) (17%) |
4,389 (206) (100%) |
2022 (유치원) |
3,520 (156) (77%) |
189 (10) (4.1%) |
867 (38) (18.9%) |
4,576 (204) (100%) |
2023 (유치원) |
3,788 (182) (74%) |
238 (8) (5%) |
1,085 (47) (21%) |
5,111 (227) (100%) |
2024 (유치원) |
4,000 (198) (73.2%) |
212 (5) (3.8%) |
1,253 (37) (23%) |
5,465 (240) (100%) |
4) [2024] 교육지원청별 다문화학생 수
(단위: 명)
교육지원청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계 | |
---|---|---|---|---|---|---|
동부 | 동구 | 15 | 105 | 41 | 24 | 185 |
북구 | 76 | 797 | 318 | 140 | 1,331 | |
소계 | 91 | 902 | 359 | 164 | 1,516 | |
서부 | 서구 | 23 | 347 | 127 | 62 | 559 |
남구 | 28 | 327 | 136 | 227 | 718 | |
광산구 | 98 | 1716 | 681 | 177 | 2,672 | |
소계 | 149 | 2,390 | 944 | 466 | 3,949 | |
합 계 | 240 | 3,292 | 1,303 | 630 | 5,4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