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다문화학생이란?
- 국내에서 출생한 국제결혼가정자녀, 중도입국학생 그리고 외국인가정자녀의 세범주에 속하는 학생을 말한다.
- 다문화학생 구분 및 특성
국제결혼 가정자녀 | 국내출생 자녀 | -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이하‘결혼이민자’)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 - 국적법 제2조제1항에 따라 국내 출생과 동시에 한국 국민이 되므로 헌법 제31조에 의한 교육권을 보장받음 ⇒ 대부분이 한국어 구사에 어려움이 없고 한국인 정체성도 강하나, 일부는 학습에 필요한 문장ㆍ어휘ㆍ개념 이해 등에 어려움을 겪음 |
---|---|---|
중도입국 자녀 | - 결혼이민자가 한국인과 재혼한 이후 본국에서 데려온 자녀, 국제결혼가정 자녀 중 외국인 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가 청소년기에 입국한 자녀 등 - 국내 입국 시에는 외국 국적이나 특별귀화를 통해 한국국적으로 전환 가능 - 비교적 연령대가 높은 10대 중ㆍ후반에 입국하는 경우가 많음 ⇒ 새로운 가족과 한국 문화에 적응, 정체성 혼란, 무기력 등 심리적 문제, 한국어 역량 부족으로 공교육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 |
|
외국인가정 자녀 | - 외국인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 - 헌법 제6조 제2항 및 UN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91, 비준)에 따라 한국 아동과 동일한 교육권을 가짐 - 미등록 외국인 자녀의 경우에도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19조 및 제75조에 따라 거주사실 확인만으로 초ㆍ중학교 입학이 가능함 ⇒ 중국 조선족, 중앙아시아 고려인 등 재외동포를 포함하며 최근에는 시리아 난민 등이 유입. 일부는 정주여건이 불안정하여 학업을 지속하기 어려움 (※ 유엔 아동권리협약 등에 따라 교육기회 제공) |
나. 광주 다문화학생 현황(2023.4.1.기준, 단위:명)
1) [연도별] 전체 학생 수 및 다문화학생 수(비율)
(단위: 교, 명)
연도 | 전체 학교 수 |
다문화학생 재학 학교 수 | 전체 학교 수 대비 비율 |
전체 학생 수 |
다문화학생 수 | 전체 학생 수 대비 비율 |
---|---|---|---|---|---|---|
2018 | 313 | 286 | 91.09% | 187,779 | 3,040 | 1.62% |
2019 | 314 | 286 | 91.09% | 181,484 | 3,553 | 1.95% |
2020 | 449 | 370 | 82.41% | 180,734 | 4,076 | 2.26% |
2021 (유치원) |
451* (136) |
388 (91) |
86.03% | 177,626 (4,410) |
4,389 (206) |
2.47% |
2022 (유치원포함) |
452* (136) |
385 (84) |
85.18% | 173,623 (3,827) |
4,576 (204) |
2.64% |
2022 (유치원제외) |
316* | 301 | 95.25% | 169,796 | 4,372 | 2.57% |
2023 (유치원포함) |
452* (137) |
392 (86) |
86.73% | 166,598 (4,033) |
5,111 (227) |
3.07% |
2023 (유치원제외) |
315* | 309 | 98.10% | 162,565 | 4,884 | 3.00% |
- ※ 각종학교(초: 월광기독학교, 중: 호남삼육중) 및 공립유치원 포함한 학교 수
- ※ 휴교(신가초) 및 특수학교(5교), 고등기술학교(1교) 제외한 학교 수
2) [연도별] 부모 출신국별 다문화학생 수
(단위: 명)
국적 연도 | 베트남 | 중국 (조선족 포함) |
필리핀 | 중앙 아시아 |
일본 | 러시아 | 유럽 | 남부 아시아 |
몽골 | 태국 | 대만 | 미국 | 인도 네시아 |
아프리카 | 캄보디아 | 우즈베키스탄 | 러시아 및 중앙 아시아(한국계) |
중동 | 기타 | 계 |
---|---|---|---|---|---|---|---|---|---|---|---|---|---|---|---|---|---|---|---|---|
2018 | 925 | 675 | 497 | 263 | 188 | 86 | 0 | 86 | 82 | 53 | 0 | 21 | 7 | 0 | 0 | 0 | 0 | 0 | 157 | 3,040 |
2019 | 1,113 | 738 | 513 | 334 | 179 | 121 | 0 | 135 | 98 | 61 | 0 | 18 | 10 | 0 | 0 | 0 | 0 | 0 | 233 | 3,553 |
2020 | 1,329 | 842 | 551 | 122 | 181 | 149 | 0 | 49 | 114 | 70 | 0 | 23 | 9 | 0 | 206 | 280 | 0 | 0 | 151 | 4,076 |
2021 (유치원) |
1,584 (85) |
875 (29) |
603 (20) |
182 (4) |
202 (16) |
78 (1) |
27 (1) |
0 | 118 (3) |
69 (2) |
10 (1) |
24 | 15 (2) |
15 | 255 (10) |
0 | 379 (17) |
18 (3) |
141 (12) |
4,389 (206) |
2022 (유치원) |
1,631 (100) |
831 (22) |
555 (18) |
202 (7) |
167 (10) |
80 (3) |
36 (1) |
0 | 108 (4) |
84 (2) |
4 | 26 (1) |
16 (4) |
19 | 259 (13) |
0 | 433 (9) |
11 | 114 (10) |
4,576 (204) |
2023 (유치원) |
1,800 (112) |
828 (19) |
567 (17) |
122 (9) |
179 (14) |
59 (2) |
42 (3) |
- | 127 (6) |
74 (3) |
8 (1) |
31 (1) |
21 (3) |
24 (1) |
286 (10) |
- | 788 (16) |
18 (1) |
137 (9) |
5,111 |
- ※ 2020년부터 공립유치원 포함
- ※ 조선족은 중국, 고려인은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한국계)로 분류
- ※ 중앙아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3) [연도별] 가족 유형별 다문화학생 수
(단위: 교, 명)
연도 | 국제결혼 가정자녀 |
외국인 가정자녀 | 계 | 비고 | |
---|---|---|---|---|---|
국내 출생 |
중도 입국 |
||||
2018 | 2,535 (83.4%) |
151 (5%) |
354 (11.6%) |
3,040 (100%) |
|
2019 | 2,871 (80.8%) |
147 (4.1%) |
535 (15%) |
3,553 (100%) |
|
2020 | 3,243 (79.6%) |
165 (4%) |
668 (16.4%) |
4,076 (100%) |
국·공립 유치원 포함 |
2021 (유치원) |
3,459 (159) (78.8%) |
184 (5) (4.2%) |
746 (42) (17%) |
4,389 (206) (100%) |
국·공립 유치원 포함 |
2022 (유치원) |
3,520 (156) (77%) |
189 (10) (4.1%) |
867 (38) (18.9%) |
4,576 (204) (100%) |
국·공립 유치원 포함 |
2023 (유치원) |
3,788 (182) (74%) |
238 (8) (5%) |
1,085 (47) (21%) |
5,111 (227) (100%) |
국·공립 유치원 포함 |
4) [2023] 교육지원청별 다문화학생 수
(단위: 명)
교육지원청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계 | |
---|---|---|---|---|---|---|
동부 | 동구 | 15 | 111 | 35 | 21 | 182 |
북구 | 73 | 800 | 291 | 112 | 1,276 | |
소계 | 88 | 911 | 326 | 133 | 1,458 | |
서부 | 서구 | 25 | 334 | 113 | 27 | 499 |
남구 | 23 | 338 | 128 | 185 | 674 | |
광산구 | 91 | 1,664 | 576 | 149 | 2,480 | |
소계 | 139 | 2,336 | 817 | 361 | 3,653 | |
합 계 | 227 | 3,247 | 1,143 | 494 | 5,111 |